본문 바로가기

이미지로 세상을 읽다

나는 그것에 대해 아주 오랫동안 생각해 - 김금희

 

 

 

김금희 작가의 [나는 그것에 대해 아주 오랫동안 생각해] 단편 소설집을 읽었습니다. 사람들의 아픔이 활자로 옮겨진다면 이 책처럼 쓰였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다 이해는 하지 못하겠지만, 분명 제 속에, 누군가에게  눈부시게 각인되었던 시간을 한 때 가졌을 그 모든 아픔이.   

 

그러므로 당신들이 괜찮다면 나는 아주 오랫동안 당신들에 대해 생각할 것이라고 말하고 싶다. 이야기는 계속되고 우리는 그 안에서 자주 만났다가 헤어지며 그리워도 하겠지만 끝내 서로를 다 이해하지는 못할 거라고. 하지만 그렇게 거듭되는 재회와 헤어짐 속에서도 당신들이 처음 내 마음속에 들어와 헤이,라고 스스로의 존재를 각인시켰던 그 눈부신 순간에 대한 감각은 잃지 않을 것이다. 그것은 떠난 사람들이 우리에게서 차마 가져가지 못하는, 누군가를 사랑하고 다정함을 주었던 사람이라면 마땅히 차지해야 할 오롯한 빛이니까. / 작가의 말 중

 

 


나는 그것에 대해 아주 오랫동안 생각해 - 김금희

 

책 [그것에 대해 아주 오랫동안 생각해]에서 발견한 아름다운 문장을 123RF 이미지와 함께 소개합니다. 콘텐츠 번호는 이미지 아래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123RF 이미지 번호 : 63000126

나는 사랑에는 그런 무한정에 투입이 필요하다고 생각해. / 야, 근데 생각하면 한심하지. 내가 뭐라고 걔 인생을 그렇게 걱정해. 쓸모없고 안 돌아오지. / 안 돌아오니까 좋지. 주는 족족 돌아오면 정 없잖아.

123RF 이미지 번호 : 64610363

어떤 날에는 모든 것이 괜찮고 제대로인 듯 하지만 어떤 날에는 반만 그렇고 또 어떤 순간에는 불행히도 전혀 그렇지 않은 것.

123RF 이미지 번호 : 48831176

나는 지하철을 탈 때마다 문득문득 하는 생각, 대체 지하철의 이 빈 공간들이 어떻게 지상의 압력을 견디는가 하는 생각을 했다. 그런데 그것은 사실 빈 공간이 견디는 것이기도 했다. 그리고 그렇게 서로 견디고 있어야 이 도시라는 일상의 세계가 유지되는 것이고. 각별히 애정한, 마음을 준 누군가 우리 일상에서 빠져나갔을 때, 남은 고통이 상대와 유리된 오로지 내 것이 되면서 그 상실감을 견뎌내야 하는 것처럼, 그리고 상대 역시 견뎌야 완전한 이별이 가능한 것처럼.

 

123RF 이미지 번호 : 120087486

그건 뭐 다른 데서 다른 게 아니라 쉽게 지울 수 없으니까, 지우려고 하면 이른바 일종의 충격, 버튼을 누르든 시디를 부러뜨리든 아무튼 힘을 써야 하는 거니까,  그렇게 해야 뭔가를 지울 수 있다는 건 중요해. 그런 건 정말 누군가를 좋아하는 마음을 닮았달까. 

123RF 이미지 번호 : 53616519

실패한 농담이 상대에게 주었을 모욕에 대해 밤길을 걸으며 사과하고 싶어 하던 사람, 다른 어떤 말보다 사람을 보고 온다, 라는 말을 수면 위에 파문처럼 마음을 울려 받아들일 줄 알았던 사람.

123RF 이미지 번호 : 112270675

그것이 이것보다 어려운가, 이것은 그것보다 쉬운가 하는 삶의 온도차를 재보는 일은 늘 쉽지 않았다.

123RF 이미지 번호 : 63860972

하지만 그렇게 이 특별하고 희소한 우정을 유지하려 해도 솔직히 늙고 있는 느낌이었다. 사람만 아니라 서로에 대한 마음도 그렇게 시간에 의해 변형된다는 것이 나이가 들수록 실감이 났다.

123RF 이미지 번호 : 14425276

"잘은 모르지만 나빠지지는 않으려고." "그래, 나빠지면 안 되지. 그거면 되지."

 

 

123RF.COM

전 세계 작가님들의 사진, 일러스트, 영상, 음원을 판매합니다.

한 번 받은 콘텐츠는 평생 소장, 이용 가능합니다.

라이선스가 그 어느 곳보다 넓고, 안전합니다. 

저렴합니다. 50컷 5만 원

kr@123rf.com / 1544 - 4225 

 

#유료이미지 #이미지사이트 #사진구매

 

 

 


✏️ : 데이지 

123RF코리아 / 비비트리(주) 성장전략사업부 과장 

daisy@bb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