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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디터 큐레이션

사소한 소비에 열광하는 사람들, 문화적 규범을 뒤집다.🤸‍♀️

길을 걷다 보면 대형마트 장바구니를 들고 있는 사람이 많이 보이잖아요. 싸고 튼튼해 자주 들고 다니지만 "너무 귀여워! 꼭 사야 해!"와 같은 마음은 아닐 텐데요. 그런데 최근 미국에서는 한 식료품점의 가방이 품절 대란이 일어날 정도로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고 해요. 그 주인공은 바로 미국의 식료품점 ‘트레이더 조’! 여기서 만든 가방이 엄청나게 팔리고 있어요. 사람들이 너도나도 사겠다고 몰리면서 대부분의 매장에서는 이미 품절된 상황이라고 해요. 사람들이 이 가방을 사겠다고 몸싸움을 벌이는 모습을 담은 영상이 틱톡에 공유되며 엄청난 조회수가 기록되기도 했고요. 심지어 재고 부족으로 가방을 구하기 힘들어지자, 온라인에서는 원가 2.99달러(약 4천 원) 가방을 500달러(약 65만 원)에 팔겠다고 하는 사람이 나타났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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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 12월에 미국의 캠핑용품 제조업체 '스탠리'의 텀블러가 엄청난 인기를 끌면서 품절 대란이 일어난 것과 같은 상황인데요. 스탠리 텀블러를 생일 선물로 받고 감격해 우는 어린아이의 모습이나 스탠리 텀블러를 갖기 위해 마트를 질주하는 사람들의 모습이 SNS에서 많이 공유되기도 했어요. 전문가들은 "트레이더 조 가방 = 제2의 스탠리 텀블러"라고 할 정도로 두 현상이 굉장히 비슷하다고 해요. 두 상품 모두 SNS에서 폭발적인 반응을 얻었고, 동네 마트에서 상대적으로 쉽고 싸게 구할 수 있는 물건이라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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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 중요한 점은, "우리는 왜 사소한 소비에 열광할까?"인데요. 먼저 소비자들이 값싼 물건에 "구하기 어렵고, 아주 인기가 많은 물건"이라는 지위를 부여하며 문화적 규범을 뒤집는 거라는 분석이 나와요. 그동안에는 "SNS에 올려 자랑할 만한 물건 = 비싼 상품" 라는 생각이 지배적이었는데요. 이러한 상황에 피곤함을 느낀 소비자들이 전에는 주목받지 못했던 상대적으로 싼 식료품점의 가방, 텀블러 등에 오히려 반응을 보이고 있다는 것. 전문가들은 이렇게 문화적 규범을 뒤집을 때 소비자들이 쾌감을 느낀다고 전했어요. 과연 이러한 현상을 이어받을 다음 품절대란 상품은 무엇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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