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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디터 큐레이션

대한항공 + 아시아나항공 합병 EU 승인 : 인수합병 진짜 시작?

우리나라 1·2위 항공사인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회사를 합치기로 했던 이슈, 기억하나요? 4년 전, 빚이 많아 사정이 어려워진 아시아나항공이 새 주인을 찾아 나서자 대한항공이 인수합병을 제안했었는데요. 길고 길었던 인수합병 과정도 이제 끝이 보인다고 해요.

4년간의 스토리, 짧게 요약하자면
우리나라 기업이라도 인수합병을 했을 때 다른 나라 시장에 영향을 미치면 그 나라 정부의 승인을 받아야 해요. 규모가 큰 두 회사가 합쳐서 시장을 꽉 잡으면 다른 작은 회사들이 제대로 경쟁하기 어려울 수 있기 때문인데요.(=독과점) 대한항공은 유럽연합(EU)을 포함해 총 14개국에서 합병 심사를 받아왔어요. EU와 미국을 뺀 나머지 12개국에서 전부 OK를 받았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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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U는 작년 여름에 독과점 문제 해결 방안이 부족하다며 심사를 미뤘던 적이 있는데요. 대한항공은 EU의 피드백을 반영해 계획을 다시 세웠어요. 그리고 지난 13일, EU는 대한항공이 제출한 계획을 지킨다는 조건으로 대한항공 + 아시아나항공 인수합병을 승인했어요.(=조건부 승인)

대한항공이 EU에 제출한 계획을 살펴보면
화물 사업 판매 :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모두 비행기로 화물을 운반하는 사업이 따로 있는데요. 한국 - 유럽 전체 화물 노선을 대한항공이 독점하는 것 아니냐는 걱정이 나오자, 대한항공은 아시아나항공의 화물 사업만 따로 떼서 다른 회사에 팔겠다고 했어요.
중복 노선 포기 : 일반 승객을 태우는 여객기는 항공사가 각 나라 정부로부터 정기적으로 비행기를 띄울 권리(=운수권)를 빌려서 운항하는데요. 대한항공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중복으로 운항하고 있는 프랑크푸르트·파리·로마·바르셀로나 노선 운수권을 티웨이항공에 넘겨 독점을 해소하겠다고 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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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상황 속 이제 미국만 남은거예요. 대한항공은 올해 상반기 안에 마지막 남은 미국의 승인도 받겠다는 계획이고요. 그런데 과연 승인을 받을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의견이 엇갈려요. 까다로운 EU가 승인한 만큼, 미국도 큰 문제 없이 승인할 거라는 의견이 있는 반면, 미국은 법원이 항공사 합병을 막은 적이 있어서 미국 승인을 받기 어려울 거라는 말도 나와요.

 

그와 더불어 대한항공이 제출한 계획으로 인해 우리나라 저비용항공사(LCC) 시장에도 큰 변화가 예상되어요. 티웨이항공은 유럽 4개 노선을 넘겨받으며 회사를 쭉쭉 키울 수 있게 되었고, 아시아나항공의 화물 사업이 시장에 나오면서 제주항공 등 여러 LCC가 “우리가 살까?” 하는 상황이고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가지고 있던 LCC 3곳(진에어·에어부산·에어서울)도 하나로 합치면 규모가 확 커질 거라는 말이 나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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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연 대형 항공사의 인수합병은 어떻게 진행될까요? 그리고 그로 인해 발생하는 우리의 변화는 무엇일까요? 오늘은 123RF의 비행기 이미지와 함께 대한항공 + 아시아나항공의 인수합병 이슈를 다루어 보았어요. 코로나 이후 비행기 노선이 많이 풀리면서 해외여행을 가는 사람들이 정말 많이 늘었는데요. 여행 프로모션을 준비하고 있다면, 123RF에서 여행 디자인소스를 찾아보세요! [Travel] 검색 시 검색 정확도 UP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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