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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디터 큐레이션

근거 없는 정보의 범람 : 가짜뉴스 이미지 및 일러스트 모음

 

우리는 매일 정보를 접하며 살아갑니다. 정보는 기사라는 이름으로, 또는 SNS 게시글로, 블로그 포스트로 다양하게 유통되어 우리의 전자기기에 도달하는데요. 특히 스마트폰 보급률이 95% 넘어가는 우리나라에서는 정보의 양이 풍족하다 못해 범람하는 수준까지 이르고 있어요. 그러다 보니 어떤 정보가 올바른가 올바르지 않은가에 대해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진 기준은 명확하지 못합니다. 지금은 가짜 뉴스 개념이 많이 알려져 전보다 이성적인 판단이 가능하지만, 몇 년 전까지만 해도 SNS를 통한 가짜 뉴스에 많은 사람들이 쉽게 휩쓸리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검색 순위에 올라가는 것은 기본이었고, 가짜 뉴스에 등장하는 사람의 인적사항을 파헤쳐 온갖 인신공격에 시달리게 하였습니다. 그러다 나중에 모든 진상이 밝혀지면 가짜 뉴스임을 깨닫고 흐지부지 넘어가는 식이었어요.

 

이처럼 사람들이 가짜 뉴스에 대한 경험이 생기고 대처법을 깨우치자 뉴스를 유포하는 측의 수법 또한 더욱 치밀해졌습니다. 그중에서 눈에 띄는 수법이 바로 딥 페이크(Deepfake)인데요. 딥 페이크는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기존에 있던 인물의 얼굴이나 특정 부위를 다른 것과 합성한 영상편집물을 의미합니다. 처음에는 얼굴만 바꾸는 정도였지만, 최근에는 목소리까지 바꿀 수 있는 수준까지 이르렀다고 해요. 그래서 얼굴과 음성이 모두 공개돼 영상을 합성하기 쉬운 연예인이나 유명인사들이 주로 이 기술을 이용한 가짜 뉴스의 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또한 예전에는 특정 집단 혹은 상대를 대상으로 하는 가짜 뉴스가 많았다면 최근에는 유튜브나 SNS 광고 수익을 노리고 제작하는 가짜 뉴스가 많습니다. 이러한 의도의 변화는 '돈이 된다면 대상이 누구든 가리지 않고 악의적인 정보를 만들겠다'는 목표와 연결됩니다. 더욱 자극적이고 악의적인 내용이어야만 조회수가 높아지고 그것이 곧 돈으로 환산될 테니까요. 이로 인해 생길 피해 정도는 전보다 훨씬 커질 것이므로 대비책을 구상하는 게 시급하다는 것이 대체적인 전문가들의 소견입니다.  

 

요즘은 실제 일어난 일보다 개인적인 신념·감정이 여론 형성에 더 큰 영향력을 미친다 해서 '탈진실(post-truth)'이라는 단어가 널리 쓰이고 있어요. 하지만 거짓말은 결코 진실이 될 수 없다는 사실! 거짓말과 진실은 언젠간 꼭 밝혀지기 마련입니다. 그저 가만히 있는다면 우리는 끝없는 정보의 바다에 휩쓸려 흔적도 없이 사라지고 말 것입니다. 그리고 악순환은 계속되겠지요. 거짓말이 진실이 되지 않는 세상을 위하여 진짜 정보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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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Hyeeu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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