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에디터 큐레이션

2020 트렌드 키워드, 라스트 핏 이코노미

123RF 이미지와 함께 보는 세상 

 

 

안녕하세요. 안전하고 행복한 금요일 보내고 계신가요? 코로나 19 위기 단계가 '심각'으로 향하면서 사람들의 불안감이 심해지고 있어요. 하지만 오늘도 우리는 살아가야 하기에 용기를 내어 출근을 하고 나의 생활을 이어나갑니다. 에디터가 생각하는 마케터는 트렌드를 비롯한 사회적인 상황을 잘 읽어내어 그에 맞는 적절한 마케팅을 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선한 영향력을 끼칠 수 있는 마케팅이요. 그러기 위해서 많은 공부와 경험이 필요하죠. 글을 쓰는 것 또한 그러한 노력의 연장선이고요. 그래서 오늘은 마케터로서 마케터에게 필요한 트렌드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포스트를 작성합니다. 오늘의 주제, 2020 트렌드 키워드 '라스트 핏 이코노미 (Last Fit Economy)'입니다. 

 

라스트 핏 이코노미는 사형수가 집행장으로 걸어가는 마지막 거리를 라스트 마일 (last mile)이라고 한 것에서 유래한 키워드라고 하는데요. 고객의 마지막 순간 만족을 최적화하려는 근거리 경제를 의미합니다. 최근에는 제조나 유통 분야뿐 만 아니라 통신 업체에서 네트워크 선을 가정에 연결하는 과정의 마지막 1마일이라는 의미로도 사용되고 있다고 해요. 즉, 마지막 거리인 1마일이 서비스의 품질을 결정하며 소비자들의 최종 만족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의미로, 고객이 상품을 받게 되는 '마지막 배송 접점'이 더욱 중요해졌다는 것이지요.

 


 

123RF 이미지 번호 : 49329675
123RF 이미지 번호 : 71752952
123RF 이미지 번호 : 127280102

라스트 핏은 크게 3가지로 구분됩니다.
1. 쇼핑에서 고객이 물건을 수령하는 순간까지 만족감을 높여주는 '배송의 라스트 핏'
2. 특정 장소에서 장소로 이동하는 과정을 돕는 '이동의 라스트 핏'
3. 전반적인 구매 여정을 만족스럽게 만드는 '구매 여정의 라스트 핏'

 

123RF 이미지 번호 : 131228797
123RF 이미지 번호 : 95598105
123RF 이미지 번호 : 108334452

1) 배송의 라스트 핏 - 고객이 마지막으로 물건을 수령하는 순간까지 만족감을 높여주다.

보다 편리한 배송으로 쇼핑의 번거로움을 해소해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쿠팡의 로켓 배송, 마켓 컬리의 샛별 배송 등을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이는 소비자가 원하는 시간에 배송을 받는 서비스인데요. 그동안 불가했던 주말, 휴일 또는 새벽 배송 등이 도입되어 소비자들의 편리성을 한층 올려주었답니다.

 

123RF 이미지 번호 : 78084145
123RF 이미지 번호 : 112241878
123RF 이미지 번호 : 132761712

2) 이동의 라스트 핏 - 목표 지점까지 최대한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이동 과정에 도움을 주는 서비스

최근 눈에 띄는 자동차 공유, 자전거 대여, 전동 킥보드 혹은 전동 휠 대여 등을 대표적인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집 근처에서 쇼핑이나 여가, 문화 활동 등을 해결할 수 있는 근거리 경제가 활성화되면서 국내외 이동 수단 업체들과 IT 업체들이 공유 이동 서비스에 대한 투자를 계속 시도하고 있답니다. 이동에 드는 시간을 최소화하고 더 많은 여유를 누리길 원하는 사람들의 증가로 인한 변화겠지요?

 

123RF 이미지 번호 : 114373634
123RF 이미지 번호 : 119693534
123RF 이미지 번호 : 114373627

3) 구매 여정의 라스트 핏 - 구매한 제품을 받고 박스를 개봉하는 순간의 경험 역시 중요하다.

이는 구매의 대미를 만족스럽게 장식한다는 의미로 유튜브에서 한창 유명한 언박싱 영상과 같이, 고객이 제품의 실물을 처음 보게 되는 순간의 경험이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그리하여 제품의 패키지 디자인에도 더욱 다양한 의미를 부여하기 위해 많은 공을 들인다고 합니다. 같은 제품을 받더라도 패키지가 더 알차고 보기 좋게 포장되어 있는 제품에 눈이 더욱 가게 되는 건 당연한 거 아닐까요? 다만, 최근 정부에서 일회용품 감축에 대한 목표를 내세운 만큼 유통업계들도 배송용 포장재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123RF 이미지 번호 : 98924521
123RF 이미지 번호 : 90806045
123RF 이미지 번호 : 141129196

이와 같이 소비자의 충분한 만족을 결정하는 기준이 제품의 성능과 더불어 제품과 소비자가 맞닿는 접점에서 느끼는 만족감으로 변하게 되면서, 그 행복한 마지막 순간을 고객들에게 제공하기 위해 수많은 기업들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 물론, 123RF도! 노력하고 있어요. - 이렇게 소비자가 찾아오길 기다리지 않고 소비자가 있는 곳으로 스며드는 서비스가 시장을 흔들고 있는데요. 이러한 트렌드는 한동안 지속될 것이라고 전망됩니다. 시장과 기술의 변화에 발맞춰 더욱 성장하는 123RF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123RF.COM

전 세계 작가님들의 사진, 일러스트, 영상, 음원을 판매합니다.

한 번 받은 콘텐츠는 평생 소장, 이용 가능합니다.

라이선스가 그 어느 곳보다 넓고, 안전합니다. 

저렴합니다. 50컷 5만 원

kr@123rf.com / 1544 - 4225 

 

#유료이미지 #이미지사이트 #사진구매 #트렌드


✏️ : 섬소녀 H

123RF코리아 / 비비트리(주) 성장전략사업부 사원 

hyeji@bb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