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에디터 큐레이션

2020 트렌드 키워드, 멀티 페르소나

123RF 이미지와 함께 보는 세상 

 

 

안녕하세요. 따뜻해지는 날씨와 함께 설레는 마음으로 봄을 기다려야 하는 지금, 코로나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불안감에 휩싸여있어요. 제주도도 이제 안전지대가 아니라고 하여 갑자기 걱정이 많아진 요즘인데요. 회사에서도 실내 마스크 착용을 권장하고 있고 저도 손소독제를 구비하는 등 개인위생을 철저히 하고 있어요. 모두 건강하게 이 난관을 함께 극복해 나갔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오늘은 2020 트렌드 키워드에 대한 이야기를 하려고 해요. 매년 트렌드 전망을 예측하는 책, '트렌드 코리아'를 아시나요? 모든 마케터의 필독서라고 할 수 있는 책입니다. - 2월이 되서야 내용을 전해드리는 점 죄송해요. ㅠ - 이 책은 그 해의 소비시장을 움직이는 키워드를 뽑아 소개해주며 사람들의 행동 및 소비에 대한 관찰을 통해 트렌드를 분석하고 예측할 수 있게 해 준답니다. 총 10가지의 키워드로 구성되어 있는 책의 내용 중 오늘은 첫 번째 챕터, 멀티 페르소나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123RF 이미지 번호 : 14788335
123RF 이미지 번호 : 82937516

멀티 페르소나 (Me and Myselves)는 다수를 의미하는 Multi와 자아를 의미하는 Persona의 합성어로 해석하면 '다수의 자아'라고 할 수 있는데요. 여기서 Persona는 정확히 어떠한 의미를 지니고 있을까요? 페르소나는 원래 고대 그리스 배우들이 쓰는 가면을 지칭하는 단어였으나 현대 심리학에서는 타인에게 비치는 외적 성격을 지칭하는 용어로 사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즉, 단순한 다수의 자아! 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남들에게 비치는 모습을 상황에 맞춰 변모시키는 현대인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소비 형태가 있는 것 또한 소비자들이 상황에 맞게 여러 개의 가면을 바꿔 쓰면서 소비하기 때문이랍니다. 그러한 우리의 모습이 바로 멀티 페르소나를 의미하는 것이고요. 책에서는 Me and Myselves라고 하여 개개인은 '나' 그리고 '다양한 모습의 나'가 있다고 소개합니다. 실제로 칸타타 광고나 정관장 광고에서는 사람들이 직장에서의 모습과 퇴근 후의 모습이 다른 것을 보여주는데 이 또한 '멀티 페르소나'의 모습이랍니다. 직장에서는 조용하고 눈치 보는 막내이지만 밖에 나가면 인싸가 되는 직장인을 상상하면 되겠지요? - 섬소녀는 눈치 보는 막내는 맞지만 인싸는 아니쥬 😂 -

 

123RF 이미지 번호 : 106427966
123RF 이미지 번호 : 111160839

도대체 어떠한 배경으로 인해 현대인들이 이러한 복수의 자아를 가지게 되었을까요? 그 이유는 바로 인터넷과 스마트폰 등의 사이버 공간 확대로 인해 수많은 아고라가 생겨났기 때문이랍니다. 가상공간에서는 정체성, 사회적 역할, 성별, 연령 등 상관없이 탈 육체화된 자아 생성이 가능하기 때문에 다양한 자아들이 유동적으로 만들어지게 되는 것이죠. 이러한 변화로 인해 만들어진 멀티 페르소나는 여러 가지 변화를 만들었습니다.

 

1. 양면적 소비의 증가
초저가와 프리미엄이 함께 살아남는 시대, 가방은 꼭 명품을 사더라도 옷은 저렴한 것을 사는 현상을 생각하면 될 것 같아요. 상황에 따라 내가 어떤 가면을 쓰는지에 따라 소비 형태도 달라진답니다.
2. 취향 공동체의 생성
워라밸의 확산과 함께 저녁 있는 삶을 즐기기 위해 나의 취미와 취향을 다시 중시하기 시작했어요. 원데이 클래스와 함께 소확행을 목표로 내가 좋아하는 작은 취미를 찾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답니다.
3. 나를 표현하는 굿즈의 증가
각자의 취향과 정체성이 확고해지면서 나를 표현하는 것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나를 표현하며 정체성이 담긴 제작 굿즈를 통해 자아가 더욱 확장되며 조금 더 '나 다움'에 집중하게 되는 것이죠.
4. 젠더 프리 트렌드
성별의 한계에서 벗어나 개인의 취향에 따라 자유롭게 변화하는 것, 이것이 젠더 프리 트렌드입니다. 성별과 상관없이 내가 좋아하는 것을 찾는 소비가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5. 느슨한 연대의 증가
느슨한 연대를 느낄 때 사람들은 더 솔직해집니다. 예를 들어 게스트하우스 모임에서 처음 만난 사람들에게 오히려 솔직하게 자신의 이야기를 털어놓는 경우를 들 수 있는데요. 어차피 다시 만나지 않을 사람들이라는 생각으로 더 진솔하게 자신의 이야기를 할 수 있는 것이죠.

 

123RF 이미지 번호 : 55617777
123RF 이미지 번호 : 127977414

다양한 나 자신이 생기고 상황에 맞게 정체성 또한 새롭게 만들어지는 '멀티 페르소나'. 하나가 아닌 여러 가지 매력의 내가 생기는 것도 물론 좋지만,  그것이 다른 기업이나 시장의 추천과 같은 타인에 의해 형성되는 것이 아닌 진짜 내가 좋아하는 나! 를 찾고 그러한 나의 여러 가지 모습을 가지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스스로 좋아서 선택하는 페르소나를 받아들이는 것이 필요하답니다. 섬소녀도 내가 진짜 좋아하는 것과 무엇을 표현하고 싶은지 더 고민하고 주체적으로 나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마케터가 되기 위해 더욱 노력하려고 해요. - 파이팅 💪 - 이상 2020 트렌드 키워드 '멀티 페르소나' 포스팅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123RF 이미지 번호 : 118801267
123RF 이미지 번호 : 125919300

123RF.COM

전 세계 작가님들의 사진, 일러스트, 영상, 음원을 판매합니다.

한 번 받은 콘텐츠는 평생 소장, 이용 가능합니다.

라이선스가 그 어느 곳보다 넓고, 안전합니다. 

저렴합니다. 50컷 5만 원

kr@123rf.com / 1544 - 4225 

 

#유료이미지 #이미지사이트 #사진구매 #트렌드코리아 #멀티페르소나 #광고키워드


✏️ : 섬소녀 H

123RF코리아 / 비비트리(주) 성장전략사업부 사원 

hyeji@bb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