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에디터 큐레이션

재택근무에 필요한 시스템이란 - 언론보도용, 상업용 이미지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재택근무에 대한 뉴스가 많이 보이는 요즘입니다. 재택근무가 가능한 기업은 대면 업무를 온라인으로 처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회사와 직원 간에 신뢰가 형성되지 않았기에, 중소기업은 재택근무를 생각 초자할 수 없다는 의견 또한 있지만, 에디터 데이지는 시스템 유무성에 더 무게를 둬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직원이 눈에 보이지 않으면 놀고 있을 것이다, 재택근무를 Z세대가 선호하는 이유는 그만큼 딴짓을 할 수 있어서다 라는 생각을 혹시 하고 계신다면, 과연 우리 회사는 그런 시스템을 갖추었는가 생각해봤으면 좋겠습니다. 

 

 

재택근무에 필요한 시스템?

 

1. 클라우드 시스템이 도입되어야 합니다.

모든 작업 파일이 클라우드에서 조회가 가능하고, 회사 pc가 아닌 어떤 pc에서라도 접속이 용이해야 합니다. 즉 '기기'에 대한 제한이 없어야 합니다. 구글 문서와 같이 웹 문서 프로그램을 쓰지 않는다면 회사 라이선스로 편집 프로그램 접근권한이 각 직원에게 부여되어 있어야 합니다. (예. 어도비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 

 

 

2. 회의를 위한 회의를 없애야 합니다.

무조건 시간을 할애하여 정기 회의를 가지고, 돌아가면서 발언권을 갖는 회의를 떠오르신다면, 재택근무에 회의적일 수 있습니다. 회의를 하는 목적을 나열해보세요. 회의가 아이디어 교류이고, 그 아이디어를 결합하여 더 나은 아이디어를 만드는 것이 목적이라면 화상 대화, 텍스트형 대화로도 충분히 가능하지 않을까요? 스카이프, 구글의 Hangouts Meet 등 스크린을 공유하며 회의를 진행할 수 있는 무료 플랫폼은 많습니다.

 

3. 보고, 의사 결정이 가능한 커뮤니케이션 채널이 있어야 합니다.

면대면 보고가 꼭 필요할까요? 되려 파일을 공유하여 피드백을 줄 충분한 시간을 가진다면 더 나은 결과가 만들어질 수 있지는 않을까요. 이를 도와주는 파일 전달이 가능하고, 1:1 대화 / 팀 대화가 가능한 커뮤니케이션 채널이 있어야 합니다. 

 

4. 업무 처리 현황 확인이 가능한 대시보드가 있어야 합니다.

팀 / 부서의 모든 업무 현황을 즉시 확인할 수 있는 대시보드가 있어야 합니다. 트렐로의 칸반처럼 진행 중인 업무를 볼 수 있다면 더욱 좋겠지요. 

 

5. 리더의 롤이 중요합니다. 

어떤 일들이 재택근무 기간동안 각 담당자에게 주어져야 할지 분할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메신저, 대시보드를 활용하여 각자의 업무를 어떻게 보고하고 현황을 공유할지도 사전에 프레임워크가 만들어져야 합니다. 이를 사전에 교육시키고 문제없이 업무가 진행될 수 있도록 모니터링하는 리더의 역할이 너무나도 중요할 것 같습니다. 물론 리더가 이러한 재택근무 시스템에 관심을 갖고 노력하는 게 가장 중요하겠지요. 

 

 

시스템 유무와 별개로 보는 눈 앞에서만 업무를 하는 사람은, 언제나 일을 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럴 때는 확실한 데드라인 설정 그리고 현황 보고를 틈틈이 할 수 있게끔 하는 보고 체계를 더욱 명확히 하면 좋을 것입니다. 물론 시스템이 시스템 답지 않다면, 재택 근무는 되려 일상의 일과 경계를 흩트릴 수 있고 효율성만 낮추는 대처가 될 것입니다.

 

123RF에서 찾은 재택근무 이미지를 소개하며 글을 마감합니다.

 

123RF 이미지 번호 : 39031398
123RF 이미지 번호 : 49168965
123RF 이미지 번호 : 49228314
123RF 이미지 번호 : 59418756
123RF 이미지 번호 : 62316087
123RF 이미지 번호 : 68909165
123RF 이미지 번호 : 35112109

 

123RF.COM 

전 세계 작가님들의 사진, 일러스트, 영상, 음원을 판매합니다.

한 번 받은 콘텐츠는 평생 소장, 이용 가능합니다.

라이선스가 그 어느 곳보다 넓고, 안전합니다. 

저렴합니다. 50컷 5만 원

kr@123rf.com / 1544 - 4225 

 

#유료이미지 #이미지사이트 #사진구매

 


✏️ : 데이지 

123RF코리아 / 비비트리(주) 성장전략사업부 과장 

daisy@bbtree.co.kr